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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규칙 및 생활규정




[ 서울용마초등학교 학교규칙 ]

2009. 03. 01 제정 / 2010. 03. 01 개정

2011. 03. 01 개정

2011. 08. 25 개정

2012. 03. 01 개정

2013. 03. 27 개정

2016. 02. 03 개정

2017. 03. 01 개정

2018. 12. 20 개정

1 장 총 칙

1(명칭) 이 규칙은 서울용마초등학교 규칙이라 한다.

2(목적) 본교는 국민생활에 필요한 기초적인 초등교육을 실시하는데 필요한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3(적용근거) 본 학칙은 교육기본법, ·중등교육법 제8조와 초·중등교육법시행령 제9조의 사항에 근거한다.

2 장 수업연한·학년·학기·휴업일

4(수업연한) 본교의 수업 연한은 6년으로 한다. 다만, 학교장의 인정을 받은 조기진급 및 조기졸업의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5(학년 및 학기)

1. 학생의 진급 또는 졸업은 학년제에 의한다.

2. 학년도는 31일부터 시작하여 다음해에 2월 말일까지로 한다.

3. 학년은 두 학기로 나눈다. 1학기는 31일부터 여름방학 종료일까지로 하고, 2학기는 제1학기 종료일 다음날부터 다음해 2월 말일까지로 한다.

6(휴업일)

1 본교의 휴업일은 다음 각 호와 같다.

관공서의 공휴일

여름방학, 겨울방학과 학년말방학 기간

개교기념일(1123)

학교자율휴업일

2. 1항 제호의 방학기간은 수업일수, 교육과정 운영 등을 고려하여 학교장이 조절할 수 있다.

3. 1항 제호 규정에 의한 학교자율휴업일은 매 학년도가 시작되기 전에 학교운영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학교장이 결정한다.

4. 1항 각호 외에 비상재해, 기타 급박한 사정이 발생한 때에는 임시 휴업을 할 수 있다. 이 경우 학교장은 지체없이 관할청에 이를 보고하여야 한다.

5. 휴업일이라도 필요한 때에는 학생을 등교하게 할 수 있다.

3 장 학급편제 및 학생 정원

7(학급편제) 본교의 학급 수는 서울특별시성동광진교육지원청교육장이 매년 배정하는 학급수로 한다.

8(학생정원) 학급당 학생 정원은 서울특별시성동광진교육지원청교육장이 배정하는 학급수와, 본교의 통학 구역 내 전체학생을 고려하여 학급당 학생 정원을 정한다.

4 장 입학·유예(면제귀국학생·전입학·정원외관리·졸업

9(입학자격)

1. 입학자격은 본교의 학구 내에 거주하는 만6세의 아동으로서 취학아동명부에 등재되고 관할 동장으로부터 취학통지서를 발부 받은 자와 조기입학 신청자와 입학 연기자로 한다.

2. 아동의 보호자가 부득이한 사유로 인하여 지정된 학교외의 초등학교에 그 아동을 입학시키고자 할 때에는 학교의 장의 승낙을 받은 자로 한다.

3. 본교의 입학 시기는 학년 초로부터 30일 이내로 한다.

10(의무교육관리위원회)

1. 의무교육관리위원회는 교장, 교감, 교무부장, 연구부장, 지역사회전문가, 학교담당경찰관, 학부모 회장으로 구성한다.

2. 의무교육대상 학생을 관리하며, 미취학 학생 관련 심의(취학면제, 취학유예 등), 면제, 유예, 재취학, 취학 , 조기진급?졸업?진학평가 등을 심의한다.

11(취학유예·면제)

1. 초중등교육법 제14조 제1항 및 초중등교육법 시행령 제28조에 의하여 보호자가 질병·발육 상태 등의 사유로 취학 의무의 유예를 신청하는 경우 학교장이 결정하여 보호자 및 동장에게 통보하여야 한다.

2. 취학유예 신청은 학생 및 학부모 면접을 통한 사유 확인 등 합리적·민주적 절차에 따라 시행하고, 취학 의무의 면제는 질병 기타 부득이한 사유에 한 한다.

3. 취학 의무의 유예는 1년 이내로 한다. 다만, 특별한 사유가 있는 때에는 다시 이를 유예하거나 유예 기간을 연장 할 수 있다.

12(미입학아동의 통보) 본교는 취학 통보를 받았거나 전학 절차를 마친 아동 중 입학 기일 또는 전학 기일 후 7일 이내에 취학 또는 전입학하지 아니하거나 주소지와 실제 거주지와 다른 아동이 있을 때에는 그 성명을 당해 아동의 보호자 또는 거주지 동장에게 통보한다.

13(귀국 학생 등의 입학 및 전학)

1. 학구 안에 거주하는 아동 또는 학생 중에서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아동 또는 학생에 대해서는 학교장이 입학·전학 또는 편입학을 허가한다.

외국에서 귀국한 아동 또는 학생

재외 국민의 자녀인 아동 또는 학생

북한 이탈주민의 보호 및 정착 지원에 관한 법률2조 제1호에 따른북한 이탈주민인 아동 또는 학생

외국인인 아동 또는 학생

그 밖에 초등학교에 입학하거나 전학하기 전에 국내에 거주하지 않았거나 국내에 학적이 없는 등의 사유로 입학 또는 전학 절차를 거칠 수 없는 아동 또는 학생

2. 재외 국민이나 외국인의 자녀로서 국내의 학교에 최초로 입학 또는 전학하는 자는 출입국관리사무소의 장이 발행한 출입국에 관한 사실증명서또는 거주 신고증’, ‘학구 내 거주 사실을 증명할 수 있는 서류’(임대차 계약서, 거주사실에 대한 보증서)를 학교장에게 제출하면 입학 또는 전학에 관한 절차가 이행된 것으로 본다.

3. 귀국자 대상 입학 및 편입학 절차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은 규정으로 정한다.

14(전입학)

1. 본교에서의 전입학은 초·중등교육법 시행령 제21조에 의거 소정의 절차를 밟은 아동에 대하여 학교장이 이를 허가한다.

2. 초중등교육법 시행령 제21조 초등학교의 전입학 절차에 의한다.

15(재취학) 유예면제정원외관리 대상 학생이 재취학을 원할 경우에는 학교장은 반드시 조기진급졸업진학 평가를 실시하여 그 결과에 따라 학년을 정할 수 있다.(중등교육법 시행령 제29조 제2)

16(정원외 학적관리) 취학 의무를 유예 받은 자 중 입학 이후 유예 받은 자나 정당한 사유 없이 수업일수의 3분의 1 이상 결석한 자에 대해서는 정원외로 학적을 관리할 수 있다.(중등교육법 시행령 제29)

17(졸업) 학교장은 학교의 전 교육과정을 이수하였다고 인정한 자에게 졸업장을 수여한다.

18(과정수료의 인정 및 졸업)

1. 학교장은 출석 일수와 평상시의 성적을 평가하여 각 학년 과정의 수료 또는 졸업을 인정한다.

2. 학생의 각 학년 과정의 수료에 필요한 출석 일수는 수업 일수의 3분의 2이상으로 한다.

3. 학교장은 본교의 교육과정을 이수하였다고 인정하는 자에게 졸업장을 수여한다.

19(유급)

1. 당해학교 수업일수 3분의 2이상(소수점 이하 올림) 출석하지 못한 경우 수업일수 부족으로 해당학년 교육과정을 미수료하여 상급학년으로 진학하지 못한 경우 다음 학년도 1학기 시작일부터 다시 학업을 수행한다.

2. 유급으로 인하여 중복된 기간 동안의 내용은 학교생활기록부 정정대장으로 삭제한다.(학년이력, 인적사항, 학적사항, 학교폭력 관련 조치사항은 삭제 대상에서 제외)

20(보호자)

1. 보호자는 학생의 친권자 또는 후견인으로 한다.

2. 보호자는 그 신상에 이동이 생긴 때 또는 주소지를 변경한 때에는 즉시 학교장에게 신고하여야 한다.

5 장 교육과정·평가·수업 일수·출결 처리

21(교육과정) 각 학년의 교육과정은 교육과학기술부가 고시한 국가수준의교육과정과 서울특별시교육청의 교육과정 편성. 운영 지침을 바탕으로 본교의 교육 목적에 부합되도록 편성·운영하되 교육과정위원회의 자문과 학교운영위원회의심의를 거쳐 학교장이 정한다.

22(학교교육과정위원회)

1. 본교의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을 위하여 교육과정위원회를 둔다.

2. 학교교육과정위원회는 다음 각 호의 사항에 관하여 심의한다.

각 학년별 교육과정 편성

학칙에 정해지지 않은 체험활동의 운영 및 인정 기간

기타 학교장이 특별히 요청하는 사항

3. 학교교육과정위원회는 위원장과 부위원장을 포함하여 교원위원, 학부모, 학생 대표 등 15인 내외의 위원으로 구성하며, 임기는 1년으로 한다.

23(평가)

1. 학업 성적 평가 및 관리를 위하여 학년협의회와 학업성적관리위원회를구성하고,그기능을강화한다.

2. 평가는 교육과정의 목표와 국가, 교육청, 학교 수준의 평가지침을 반영하여 목표 지향적으로 실시하며, 성적 산출의 목적이 아닌 교수목표 도달도에 중점을 두어 수행평가를 기준으로 평가한다.

3. 교과학습 발달 상황의 평가는 과정중심평가로 실시한다. 다만 실과, 체육, 음악, 미술, 즐거운생활 등 특수한 경우는 학교학업성적관리규정으로 정하여 수행평가만으로 실시한다.

4. 학교생활기록부 작성에 필요한 보조부는 학년의 실정에 알맞게 계획을 수립하여 작성·활용하되, 전산 입력하여 관리함을 원칙으로 한다.

5. 본교 학업성적 평가 및 관리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은 규정으로 정한다.

24(수업일수)

1. 본교의 수업 일수는 주 5일 수업을 전면 실시하여 매 학년도 190일 이상으로 한다.

2. 1항 규정에도 불구하고 천재지변이나 주 5일 수업제의 실시, 연구학교의 운영 또는 시행령 제105조의 규정에 의한 자율학교의 운영 등 교육과정의 운영상 필요한 경우에는 10분의 1범위 안에서 수업 일수를 감축할 수 있으며, 이 경우에는 다음 학년도 개시 30일전에 관할교육청에 보고 한다.

25(수업시각)

1. 본교의 수업이 시작되는 시각은 09시에 시작하며, 끝나는 시간은 시간표에 정해진 수업 종료 시간을 따른다.

2. 1항의 규정에도 불구하고 학교장은 학교 운영상 불가피한 경우에 한하여 수업시각을 변경하여 운영할 수 있다.

26(출결처리)

1. 생이 출석하여야 할 날짜에 출석하지 않을 때에는 결석으로 처리하며, 보호자는 결석계(증빙자료)를 담임교사에게 제출한다.(, 출석인정결석의 경우 결석계를 제출하지 않으며 별도의 서류로 처리)

2. 다음 각 호에 해당 될 때에는 출석으로 처리한다.

천재지변, 전염병 등 불가항력의 사유로 인한 경우

학교장의 허가를 받은 각종 대회 및 행사 참여

학교장의 허가를 받은 현장 체험 및 교류 학습으로 인하여 출석하지 못하는 경우

가족 및 친·인척의 경조사로 인한 경우(학교생활기록부 관리지침에 의함)

기타 부득이한 사유로 학교장의 허가를 받은 경우(여학생 중 생리통이 극심해 수업출석이 어려운 경우(1일 결석) 포함)

27(학교생활기록 및 학생 관련 자료 제공의 제한)

1. 학교장은 초·중등교육법 제25조에 의거 학생 지도 및 상급학교의 학생 선발에 활용할 수 있는 자료를 교육과학기술부령이 정하는 기준에 따라 작성 관리한다.

2. 학교장은 초·중등교육법 제30조의 6에 의하여 학생 관련 자료 제공에 제한을 둔다.

6 장 조기진급·조기졸업·교외체험학습

28(조기진급 및 조기 졸업)

1. 학교장은 재능이 우수한 학생을 선정하여 조기 진급 또는 조기 졸업을 할 수 있도록 하거나 상급 학교 조기 입학을 위한 자격을 부여할 수 있다.

2. 조기진급 또는 조기졸업 대상자의 선정은 학생 본인과 학부모의 동의를 얻어서 학년 초 3월 이내에 하도록 한다. , 신입생의 경우는 4월 이내에 실시한다.

3. 조기진급 대상자는 차상급 학년, 조기졸업 대상자는 6학년 교육과정에 편성된 전교과목에 대한 조기 이수 인정받아야 한다.

4. 조기진급 또는 조기졸업 대상자는 심신 발달 및 건강 상태가 양호하고, 정서가 안정되고 사회적응력이 양호한 자로서 조기진급?졸업?진학평가위원회의 회의 결과에 따라 선정한다.

5. 교과목별 조기 이수 대상자는 해당 학년도 교육과정 교과목의 이수 기준은 조기진급·졸업·진학 평가위원회가 정하는 평가에 응시하여 해당 교과목에서 학업성취도가 만점의 80%를 넘어야 한다.

6. 조기 진급 후 부적응 현상이 심각할 경우에는 학생 본인과 보호자의 희망이나 동의를 받아 학년 초 60일 이내에 환원 조치할 수 있다.

7. 이 규정에 제시되지 않은 사항은 조기진급·졸업·진학 평가위원회의 회의를 거쳐 학교장이 결정한다.

29(조기진급·졸업·진학평가위원회)

1. 본교의 조기 진급 및 조기 졸업 업무의 효율과 공정성을 높이기 위하여 조기진급·졸업·진학 평가위원회(이하"평가위원회"라 한다)를 둔다.

2. 평가위원회는 기능은 다음 각 호와 같다.

교과목별 이수인정 기준의 결정

교과목별 이수인정 평가 방법의 결정

교과목별 이수인정 평가 도구의 제작 또는 선정

교과목별 이수인정 평가 및 성적 산출

기타 교과목별 조기이수 인정평가와 관련된 업무

3. 위원회는 위원장 교장 1인을 포함하여 7인 내외의 위원으로 구성한다.

4. 위원회의 위원은 교사, 학부모 및 관련 전문가로 구성한다.

5. 위원회의 운영에 관한 사항은 위원회에서 결정한다.

30(교외체험학습·교환학습)

1. 학교장은 교육상 필요한 경우 보호자의 동의를 얻어 교외체험학습을 허가할 수 있다.

2. 교외체험학습은 본교가 주관하여 실시하는 체험학습(이하'학교별체험학습')과 그 이외에 학생 개별적으로 실시하거나 본교 이외의 기관(단체)이 주최·주관한 행사에 참여한 체험학습(이하'개인별체험학습')으로 나눈다.

3. 개인별 보호자가 실시 3일 전까지 체험학습 계획서를 제출하여 학교장의 허가를 받은 후에 실시하며, 실시 후에는 체험학습 보고서를 제출하여야 한다.

4. 학교별 체험학습은 교육상 필요한 경우 보호자의 동의를 얻어 학교장이 허가할 수 있다.

5. 총 체험학습일수는 해당 학년 수업일수의 10% 이내로 하고, 1회 체험학습일은 (일요일 · 공휴일을 제외)은 연속 10일 이내로 한다.

6. 교환학습은 서울이외의 모든 지역학교와 가능하며 학생·학부모의 희망을 존중하되, 소속 학교장의 의뢰와 현지 학교장이 허가하는 기간(국내 3개월 이내, 국외 1개월 이내 허가)으로 한다.

7 장 포상·징계·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

31(포상) 포상은 표창과 기능상으로 구분하고, 타에 귀감이 되는 사례를 홍보하여 성취동기를 강화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다음 각 호와 같이 시행하며, 세부 시행지침은 별도로 정한다.

1. 표창은 인성 함양을 위한 선행 등 귀감 사례를 발굴 시상한다.

2. 표창의 종류는 선행상, 특기상, 공로상으로 구분하고, 특수목적 달성을 위하여 특별상을 제정할 수 있다.

3. 표창은 표창장을 수여하고, 기능상은 수여 등위를 명시 상장을 수여한다.

32(공적심의회)

1. 학교장은 그 소속으로 공적심의회를 두어 표창 대상자에 대한 공적을 심의한다.

2. 공적심의회의 기능은 다음 각 호와 같다.

교내 표창대상자의 공적심의

교외 표창대상자 추전을 위한 공적심의

기타 학교장이 특별히 요청한 사항

- 공적심의회는 위원장(교감)과 위원을 포함하여 6인 이상 10인이내의 위원으로 구성한다.

- 위원은 본교 교원 중에서 학교장이 임명하며, 위원의 임기는 1년으로 한다.

- 위원회의 운영에 관한 사항은 위원회에서 결정한다.

33(징계)

1. 징계는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 규정 및 학교생활교육위원회 협의에 따라 결정된 사항으로 실시한다.

34(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 

1. 학교폭력의 예방 및 대책에 관련된 사항을 심의하기 위하여 학교에 학교폭력자치위원회(이하"자치위원회"라 한다)를 둔다.

2. 자치위원회는 학교 폭력의 예방 및 대책 등을 위하여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심의한다.

학교폭력의 예방 및 대책을 위한 학교의 체제 구축

피해학생의 보호

가해학생에 대한 선도 및 징계

피해학생과 가해학생 간의 분쟁 조정

그 밖에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사항

3. 자치위원회는 학교장이 임명하거나 위촉하는 위원장 1인 및 5인 이상 10인 이내의 위원으로서 구성한다.

4. 자치위원회의 운영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은 규정으로 정한다.

8 장 생활 규정

35(기본품행)

1. 학생으로서 기본예절을 지키며 남을 존중하고 자율적인 학습분위기 조성에 힘쓰며, 타인의 학습권을 존중하여야 한다.

2. 공통 기본질서(정숙?청결)를 생활화하도록 노력하여야 한다.

36(시설이용 및 환경)

1. 학교의 시설물을 애호하고, 교구를 소중히 사용하며 사용 후 정리 정돈에 힘써야 한다.

2. 교내의 시설물에 낙서 등을 하지 아니 하는 등 실내?외의 쾌적한 학습 환경 조성에 노력하여야 한다.

37(타인의 소유물에 대한 존중)

1. 학생은 다른 학생 및 교사의 개인 소유물을 소중히 여긴다.

2. 학교 일과 중 남의 물건에 허락 없이 손을 대지 않는다.

38(교우관계) 교내에서는 동급생 및 상?하급생간의 예의를 지켜서 상호간의 신뢰를 쌓는다.

39(학교폭력 예방 및 대책)

1. 학교폭력 예방 및 대책 등을 위하여 학교폭력대책자치위위원회를 구성, 운영한다.

2. 학생은 일체의 학교폭력(학교 내외에서 학생 간에 발생한 상해, 폭행, 감금, 협박, 약취·유인, 명예훼손·모욕, 공갈, 강요 및 성폭력, 따돌림, 정보통신망을 이용한 음란·폭력 정보 등에 의하여 신체·정신 또는 재산상의 피해를 수반하는 행위)에 끼어들거나 행하지 않아야 하며, 서로의 갈등이나 문제를 대화로 해결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3. 교내에서 위 항에 열거된 일체의 학교폭력의 피해를 당했거나 학교폭력이 발생할 징조를 미리 알아차린 경우 또는 학교폭력의 상황을 목격한 경우에는 다음 각 호에 따라 즉시 신고 또는 알려야 한다.

담임교사나 상담교사 혹은 학생의 보호자

서울특별시교육청 학교폭력 핫라인 3999-527

학생고충신고상담전화 1588-7179

대검찰청 학교폭력신고전화 1588-2828

청소년보호위원회 청소년도우미 1388

경찰청 범죄신고 112

학교폭력신고센터 117

4. 학교폭력의 피해를 당한 학생은 반드시 신고를 하여 보호를 받는다.

40(휴식 및 여가시간 활용) 즐겁고 보람 있는 학교생활을 위하여 학생은 휴식시간 및 여가시간을 유익하게 활용하여야 하며 그 운영은 다음 각 호와 같이 하여야 한다.

1. 휴식시간에는 다음 시간 학습준비와 생리적인 문제를 해결한다.

2. 여가시간에는 운동장 등의 공간을 이용하여 자신의 취미와 특기 신장을 위한 활동을 할 수 있으며, 이때 해당 장소의 이용규칙을 잘 지켜야 한다.

3. 타인의 휴식을 방해하는 소란이나 활동은 삼가 한다.

4. 휴식시간 중학교 밖 출입은 원칙적으로 금지한다. 다만, 불가피한 상황에 따라 학급 담임교사의 허가를 얻은 경우 허가받은 횟수와 시간에 한하여 출입이 가능하다.

41(용의복장) 교내에서의 학생의 용의 및 복장은 다음 각 호와 같이 한다.

1. 복장은 학생의 신분에 어울리는 자유 복장을 착용한다.

2. 신발은 활동하기에 편하고 학생 신분에 맞는 검소한 것으로 착용하며 실내에서는 실내화를 착용한다.

3. 실내화는 학교 대다수 구성원간의 합의에 따른 종류의 신발로 정하여 착용한다.

4. 색조화장 및 염색은 교육구성원이 합의할 수 있는 정도로 한다.

42(소지품)

1. 학교 내에서의 위험물, 불량도서, 흉기류 등 학교생활과 학생의 신분에 어긋나는 물품의 소지를 금한다.

2. 소지한 물품 중 귀중품에는 반드시 소속 학급과 이름을 표시하여야 한다.

3. 휴대폰은 수업시간 및 교육활동에 방해되지 않도록 한다.

43(흡연예방 지도)

1. 학교는 교사와 운동장 등 모든 구역을 포함한 학교 전체가 금연구역임을 공표하고, 흡연하는 학생이 없도록 적극 지도하며, 흡연과 관련하여 다음 각 호와 같이 지도한다.

교내?외 학생 흡연을 금하고, 담배 관련 물품 및 담배류의 소지를 금한다.

흡연 관련 문제행동을 한 경우 1차 위반 시 담임교사 상담, 재차 위반 시 본교 생활규정 제55조 및 제56조에 따라 조치한다.

44(교내 봉사활동) 학생의 교내 봉사활동(일인일역)의 내용은 다음 각 호에 의한다.

1. 학교장은 교내외 특별 봉사구역을 지정하여 학생들로 하여금 봉사활동을 하도록 명할 수 있다.

2. 학급내 봉사활동(일인일역) 및 교내 특별구역 봉사 담당자는 학생의 희망과 담임교사의 판단에 따라 정하며 학생은 주어진 봉사 활동의 임무를 책임감을 가지고 성실하게 이행한다.

3. 교내 환경 구성품의 정리 정돈 및 학습 분위기 조성을 위해 노력, 봉사한다.

4. 교내 각종 비품 및 기자재의 파손과 멸실에 주의하여야 하며 파손과 멸실의 우려가 발생하는 경우 즉시 담임교사나 담당자에게 알린다.

45(기타 교내생활) 다음 각 호의 사항들은 담임교사 또는 담당교사의 허가를 얻어야 하며 필요할 경우에는 해당교사의 임장지도를 요청할 수 있다.

1. 교내에서 학생 간 회합을 하고자 하는 경우

2. 실외 활동 시 교실에 남고자 하는 경우

3. 교내에서 외부인과 면담을 하고자 하는 경우

4. 특별실 사용 배당표에 의한 시간 이외에 특별실을 사용하고자 하는 경우

5. 휴일에 학교에서의 활동을 필요로 하는 경우

6. 등교 후 부득이한 외출의 경우

46(교외생활) 학생은 교외생활 시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지켜야 한다.

1. 본교 학생으로서의 긍지를 갖고 신분에 어긋남이 없이 언행에 유의하며 자기 수양에 힘써야 한다.

2. 학교 교직원 또는 웃어른을 만나면 예의를 표한다.

3. 학생의 본분을 다하고 노약자를 도와주며 공중도덕과 법을 잘 지킨다.

4. 본교 이외의 단체 및 대회에 참가, 또는 방문을 하고자 할 때에는 학교장의 승인 또는 허가를 얻어야 한다.

5. 교외에서 실시하는 각종 교육활동에 참여하는 학생은 지도교사의 지시에 따라서 행동한다.

6. 교통규칙을 지키고 각종 안전사고에 유의한다.

7. , 담배, 본드 등 유해성 약물을 복용하지 않는다.

8. 청소년유해업소 출입을 금한다.

9. 교통안전을 위하여 자전거 통학을 금한다.

47(보호자의 의무) 학생의 보호자는 다음 각 호의 사항에 대하여 관심을 가지고 학생이 자율적이고 올바른 생활을 할 수 있도록 지도하며, 심각한 이상이 있을 경우 즉시 학교에 알리고 상담하여야 한다.

1. 학생(자녀)의 외출 및 귀가시간

2. 학생(자녀)의 교외생활 중 교우관계

3. 평소와 다른 학생(자녀)의 이상행동

48(사이버 생활) 건전한 사이버 생활을 위하여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준수하여야 한다.

1. 사이버 공간에서 표준어와 바른 말을 사용하여 건전하고 올바른 사이버 문화를 조성한다.

2. 사이버를 이용한 폭력, 성희롱, 비방 등을 하지 않으며 타인의 인권과 사생활을 존중하고 보호한다.

3. 건전한 정보를 제공하고 올바르게 사용한다.

4. 음란?폭력성을 드러내는 사이트에 접속하지 않으며 불법 유해 매체에 접근하지 않는다.

5. 타인의 개인정보 보호에 힘쓰며, 자신의 개인정보 유출에 유의하여 관리를 철저히 한다.

6. 타인의 지적 재산권을 존중하며 적극 보호한다.

7. 컴퓨터 관련 각종 프로그램은 정품을 사용한다.

49(체벌 금지) 금지해야할 체벌의 유형은 다음 각 호와 같다.

1. 도구에 의한 체벌

2. 손이나 발 등 신체에 의한 체벌

3. 반복적?지속적 신체 고통을 유발하는 기합 형태의 체벌

4. 학생끼리 체벌하도록 강요하는 행위

50(교사의 권리와 책임)

1. 교사의 교권은 인간으로서의 존엄성과 교사로서의 권위를 유지하기 위해 반드시 보장되어야 하는 권리이다.

2. 교사는 법령의 범위 안에서 수업 및 학생생활지도에 있어서 자율성을 보장받을 권리가 있다.

3. 교사는 학생의 수업권과 인권이 보장되도록 노력할 책임이 있다.

51(학생의 권리와 책임)

1. 학생의 인권은 인간으로서의 존엄성을 유지하고 행복을 추구하기 위하여 반드시 보장되어야 하는 권리이다.

2. 학생은 학생생활규정을 준수하고 교사의 교권과 다른 학생의 인권이 보장되도록 노력할 책임이 있다.

52(학부모의 권리와 책임)

1. 학부모는 학교에 민주적이고 인권중심적인 학교운영을 요구할 권리가 있다.

2. 학생이 교내?외 생활을 막론하고 타인이나 학교에 고의적이거나 반복적인 피해를 초래했을 경우, 해당 학생의 학부모는 피해자에게 경제적?정신적 피해 보상은 물론 도의적 책임이 있다.

3. 학생이 문제행동을 일으켜 학교 측으로 부터 방문 내지는 상담요청을 받았을 때 해당 학부모는 성실히 임할 의무가 있으며, 이를 거부하거나 고의적으로 지연할 경우 이후 학교의 해당학생 조치내용에 이의를 제기할 수 없다.

53(학교생활교육위원회) 

1. 본교 학생의 생활교육 및 징계 등에 관한 사항을 심의·의결하기 위하여 학교생활교육위원회(이하 학교위원회라 한다)를 설치한다.

2. 학교위원회는 교감, 학생생활교육 담당부장, 학생생활교육 담당교사, 교무부장, 각 학년부장, 상담부장, 상담교사(또는 전문상담사)를 포함한 10인 이내로 구성하며, 특정한 학생에 대한 생활교육 협의 시에는 그 학생의 소속 학급 담임교사 또는 학부모 대표를 비상임 위원으로 참석하도록 한다.

3. 학교위원회는 교감이 위원장이 되고 학생생활교육 담당부장은 간사가 되어 사무를 주관한다.

4. 학교의 장은 생활교육의 효율성을 위해 학교생활교육소위원회(이하소위원회라 한다)를 둘 수 있다.

5. 소위원회는 학생생활교육 담당부장(또는 학년부장)이 위원장이 되고, 학년부장, 학생생활교육 담당교사, 상담교사(또는 전문상담사)를 위원으로 한다. , 학생생활교육 담당교사가 사무를 주관하며 담임교사는 비상임 위원으로 참석하도록 한다.

6. 위원회의 운영에 관한 사항은 위원회에서 결정한다.

54(징계외의 지도 등) 

1. 학교장은 교육상 필요한 때에는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방법으로 훈육·훈계 등의 지도를 할 수 있다.

구두 주의

격리 조치

상담 지도

특별과제 부여

2. 1항 규정에 의한 훈육훈계의 지도는 도구, 신체 등을 이용하여 학생의 신체에 고통을 가하는 방법을 사용해서는 아니 되며, 지도 내용과 절차는 학년 급별 특성 및 학생들의 신체적 정신적 발달 단계를 고려하여 결정하여야 한다.

3. 학생들의 생활 지도와 관련된 필요한 사항은 규정으로 정한다.

55(문제행동 학생 지도 방침)

1. 교육활동을 방해하거나 다른 학생에게 피해가 되는 행동을 하는 등 문제행동을 하는 학생에 대해 단계별로 조치를 강화한다.

2. 문제행동에 대한 교사의 조치 내용을 학생들이 사전에 인지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3. 단계별 조치 과정에서 해당 학생이 문제 상황에 대해 소명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4. 학생지도 및 상담에 교내 Wee 클래스를 활용한다.

5. 교사는 학생의 문제행동을 사랑과 감동 감화를 통해 교정하도록 노력해야 하며, 지도과정 중에는 학부모상담을 병행할 수 있다.

56(문제행동 학생에 대한 단계별 지도 방법) 다른 학생의 학습권과 교사의 교육권을 보호하기 위하여 수업 중 교사의 정당한 지도를 반복적으로 거부하는 학생 및 수업진행 방해, 교사에 대한 경미한 폭언, 욕설 등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단계 별로 나누어 지도한다. (근거 : 교육기본법 제2장 제2, 교원지위향상을 위한 특별법 제2)

1단계

교실 내 지도

? 교사의 교육적 지도

- 수업 담당 교사의 지도

2단계

상담장소(Wee 클래스 등)로 격리 지도

? 상담장소(Wee 클래스 등)로 격리 및 상담 요청

- 상담사, 교원 등

3단계

학생?학부모 내교 및 상담

? 교육 프로그램 운영

- Wee 클래스

? 학생?학부모 면담, 외부 멘토 면담

- 해당교사, 담임교사, 전문상담()사 등 포함.

4단계

학교생활교육위원회 협의 의뢰 및 징계

? 사안의 경중에 따라 지도 사항 결정

- 사실 조사 및 관련자료 수집

위 단계별 지도내용의 세부 사항은 다음과 같다.

1. 교실 내 지도

학생이 문제행동을 했을 때 해당 교사는 학생의 문제 행동을 교육적으로 지도한다.

2. 상담장소(Wee 클래스 등)로 격리 지도

교실 내 지도에 수차례 불응하여 학습권을 저해하는 학생의 경우 교권보호책임관이 즉시 해당 학생을 상담장소로 격리하고 Wee 클래스에 상담을 요청하여 Wee 클래스 담당자 및 교원이 해당 학생을 상담하며, 해당 수업내용에 대해 Wee 클래스에서 자율적으로 학습하도록 지도한다. 이때 해당 학생의 교과 수업은 인성 수업으로 대체될 수 있다.

3. 학생?학부모 내교 및 상담

담임교사는 학생 지도기간 중 학부모를 학교로 내교하도록 하여 학생의 문제행동개선방안에 대해 함께 의논하고 상담하며 학부모는 학생지도프로그램(학부모의 학생 관찰 일지 작성, 학부모의 학생지도 계획서 작성 등)을 실시하고, 학생의 문제행동개선방안에 대한 결과를 존중하며 따르며, 학생의 문제 행동에 대해 책임 지도할 것을 약속한다.

4. 학교생활교육위원회 협의 의뢰

문제행동의 정도가 매우 심각하거나 단계별 지도로도 문제 행동의 개선을 기대하기 힘든 경우 학생생활교육위원회에 학생 문제 해결을 위한 협의를 의뢰하여 조치 절차를 진행한다. 해당 학생에 대해서는 다음에 해당하는 징계를 할 수 있다.

대안학습프로그램 등 개선프로그램 참여

-프로그램 참가 시 체험학습기간으로 보고 학생의 출석을 인정한다.

-학생과 보호자는 체험학습 신청서 및 보고서를 학교에 제출한다.

110일 이내, 연간 30일 이내의 출석정지(가정학습)

-가정학습기간은 기타결로 처리한다.

-기타결 처리 시 사유를 생활기록부상에 기재한다.

-가정학습기간 담임교사는 적정한 양의 과제를 부여하고 출석정지 해제 시 학생은 완성된 과제를 담임교사에게 제출한다.

-가정학습기간 학부모는 자녀의 가정학습진행정도와 가정에서의 교육내용을 기재하여 담임교사에게 제출하여야 한다.

57(Wee 클래스 운영)

1. 학교 교육과정 운영 중 반복적으로 교육활동에 방해가 되는 행위를 하거나 교사의 성실한 지도에도 불구하고 개선이 어려운 학생들의 인성교육을 위하여 기존의 Wee 클래스를 활용한다.

2. 이때 운영의 담당자는 교감으로 하며 전문상담자의 도움을 받는다.

3. 교실에서 Wee 클래스로의 학생 이동은 수업의 결손이 없는 범위 안에서 담임교사가 인계하거나 Wee클래스에 상주하는 전문상담인턴교사가 맡는다.

58(Wee 클래스에서의 교육활동 내용) Wee 클래스의 교육 활동은 다음 각 호와 같다.

1. 상황 파악 활동 : 학생이 교실에서 발생한 상황에 대해 기술한다.

2. 기본 상담 및 훈육

3. 해당 교과에 대한 자기주도학습 실시

4. 다양한 교육자료를 활용한 시청각 교육

5. 자기행동이행계획서 작성

6. 전문상담자와 연계 활동

59(체벌 발생 시 조치) 체벌 발생 시 단계별 조치 방법은 다음 각 호와 같다.

1. 신고 : 체벌 발생 시 학생은 Wee 클래스의 개인상담코너를 이용하여 직접 체벌 상황에 대해 알린다.

2. 통지 : Wee 클래스 담당자는 해당학생과 상담하여 해당학생이 원하는 경우 체벌 사실을 교감에게 알려야 한다.

3. 확인 : 교감은 교사와 학생에게서 체벌 상황에 대한 사실 관계를 조사하고, 학생과 교사에게 충분한 소명의 기회를 준다.

4. 중재 : 교감은 교사 학생 간 중재 및 화해를 유도하며, 학생과 교사 사이에 상호 수용적 분위기가 조성되도록 노력한다.

5. 연수명령 조치 : 학교장은 반복적으로 체벌을 하는 교사에 대해서는 방학을 이용해 자비연수를 이수하도록

명령하며, 연수는 분노 관리 및 대화 방법, 분쟁해결 및 평화교육 등 학생 지도 방법에 대 한 내용으로 한다.

60(교권침해학생에 대한 지도) 교사에 대해 학생의 폭언, 폭행 등 심각한 교권 침해 행동에 대해서는 학교교권보호위원회 심의 후 학교장 추천 전학 조치할 수 있다. (근거 :초중등교육법 시행령 제 21, 73, 89)

1. 심각한 교권침해 사안에 대해 학생의 교육상 교육환경을 바꾸어 줄 필요가 있다고 인정될 경우 학교장은 아래의 절차에 따라 학교장 추천 전학을 실시 할 수 있다.

1단계

즉시 격리

? 피해교사 : 보호 및 안전조치

? 교권침해학생 : 즉시 격리(교권보호책임관)

-교권보호책임관 해당 학생 즉시 격리

-교내 긴급호출벨(SOS) 설치 권장

2단계

사실 조사 및 관련자료 수집

? 시기, 내용, 관련학생, 상황파악

? 교권침해학생 조사, 주변학생 진술

-피해교사 상담?치유

희망 시 비정기전보 실시

3단계

학교생활교육위원회 개최 및 징계

? 학생?학부모 의견 진술

? 징계 수위 및 학교교권보호위원회 심의요청 여부 결정

-해당학생 : 징계, 상담, 교육?치유

(Wee센터 교육앰블런스 투입)

4단계

학교교권보호위원회 심의

? 학교교권보호위원회 즉시 개최

? 학교장 추천 전학요청 여부 심의

-선도위원회 관련 자료 검토

5단계

학교장 추천전학

? 학교장 최종 판단

-교육청(지역교육청포함) : 전학관련 행정 지원

구비 서류 : 전입학배정원서 1, 학교장 추천(요청)1, 학교교권보호위원회 회의록 사본 1, 학부모동의서(초등학교)

2. 학교장 추천 전학 이행 불복 시 7일 이내에 아래와 같은 절차에 따라 조정신청을 할 수 있다.

교육청 교권보호위원회 사안 조정

? 학교장 추천 전학이행 불복 시 조정 신청

? (보호자) 서울시교육청교권보호위원회에 조정 신청

-서울시교육청교권보호위원회 설치?운영(2013.5.6설치?운영 예정)

(조정기간 중 해당 학생은 원적교에 소속되며, 조정 결과에 따라 처리)

3. ?교원예우에 관한 규정(2013.02.05.일부개정)? 시행 전(2013.05.05)까지는 현행 규정(학교분쟁조정위원회)을 적용하며, 학교교권보호위원회 운영 및 교육청교권보호위원회를 통한 학교장 추천 전학조정 신청은 201356일 이후부터 가능하다.

61(신설) 아동복지법26조에 따라 아동학대 예방 및 신고의무자 교육을 매년 1시간 이상 실시한다.

9 장 학생자치활동

62(학생자치활동)

1. 학생자치활동을 권장 보호하기 위한 기초로서 4학년 이상 학급마다 학급어린이회를 조직·운영한다.

2. 학급 어린이회의 기초 위에서는 4학년 이상 학급 임원이 참여하는 전교 어린이회를 조직·운영한다.

3. 학급 및 전교어린이회의 조직·운영에 관한 세부 사항은 시행 세칙으로 정한다.

4. 학급·전교어린이회의 등 학생자치활동은 적극 권장·보호하여야한다. 다만, 학생으로서의 본분과 본교의 교육 목적 및 학생자치활동의 기본 취지에 어긋나지 않도록 한다.

10 장 학교규칙 개정 절차

63(학교규칙 개정 절차)

1. 학칙은 교육 관계법령의 개정 또는 학교경영상 필요한 경우 개정 할 수 있다.

2. 학칙개정안은 학교장, 학부모 단체가 각각 또는 공동으로 발의하며, 관련 법령이나 지침이 변경된 경우에는 학교장이 학칙개정안을 발의한다.

3. 학교장은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관한 학칙을 제정하거나 개정할 때에는 사전에 학교 홈페이지, 가정통신문 등의 방법으로 학생, 학부모, 교사들의 의견을 충분히 들어 반영하여야 한다.

학생 포상, 징계, 징계 외의 지도방법 및 학교 내 교육연구 활동 보호와 질서 유지에 관한 사항 등 학생의 학교생활에 관한 사항

학생자치활동의 조직 및 운영

학칙 개정 절차

4. 학칙을 개정하고자 할 때에는 학칙 개정 이유, 주요 내용, 의견 제출에 관한 사항을 포함한 예고문을 학교홈페이지, 학교 신문을 통해 20일 이상 공고하여야 한다.

5. 학생, 교직원, 학부모는 공고된 학칙 개정안에 대하여 의견을 제출할 수 있으며, 학교장은 의견을 제출한 자에게 그 제출된 의견의 처리 결과를 통지하여야 한다.

6. 학교장이 제안한 학칙 개정안은 학교운영위원회의 심의를 거쳐야한다.

7. 학교장은 학칙(변경)인가서를 접수한 경우 학칙을 확정·공포한다.

64(학교규칙 개정 절차)

1. 학교장은 학칙외 학교 규정을 제정하거나 개정 할 때에는 학교규칙 제?개정 절차에 따라 교육공동체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하여 개정안을 마련하고, 학교운영위원회심의를 거쳐 학교장이 확정·공포한다.

2. 1항의 규정에도 불구하고 학교 생활규정의 제정 및 개정 시에는 학생들의 의견을 충분히 반영하여야 하며, 학교 생활규정 제정·개정 절차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은 규정으로 정한다.

부 칙

1(시행) 본 학칙은 2013327일부터 시행한다.

2(내규) 본 학칙에 규정되지 아니한 사항은 학교내규로 정하거나 일반적인 학교 운영 원칙에 따라 시행한다.

3(시행) 서울용마초등학교 학교생활규정은 2011. 12. 21부터 시행한다.

4(시행) 조기진급 등에 관한 학교 규정은 2013. 3. 27일부터 시행한다.

8(시행) 생활 규정은 2013424일부터 시행한다.

60(신설) 이 규정은 2014111일부터 시행한다.

22(시행) 평가에 관한 학교 규정은 2016. 3. 1부터 시행한다.

23(시행) 수업일수에 관한 학교 규정은 2016. 3. 1부터 시행한다.

24(시행) 수업시작에 관한 학교 규정은 2016. 3. 1부터 시행한다.

455(신설) 이 규정은 201631일부터 시행한다.

29(시행) 교외체험학습에 관한 학교 규정은 2017. 3. 1.부터 시행한다.

8(시행) 학교규칙과 생활규정을 병합하여 2018.12.20부터 시행한다.